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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의 추월차선 (The Millionaire Fastlane) - 엠제이 드마코 (MJ DeMarco)

YeaYea 2024. 4. 28. 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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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의 추월차선 - 엠제이 드마코 (신소영 번역)

 

힘과 열정이 넘치는 제목을 가진 엠제이 드마코(MJ DeMarco)의 책 '부의 추월차선: 부자들이 말해 주지 않는 진정한 부를 얻는 방법 [The Millionaire Fastlane: Crack the Code to Wealth and Live Rich for a Lifetime by MJ DeMarco.]' 워낙 자기주장이 강한 책이라 그런지 원문인 영문판과 한글판의 표지의 느낌이 비슷하다.

 

The Millionaire Fastlane by MJ DeMarco

 


- 여러분은 스스로의 삶이 어딘가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 여러분은 원대한 꿈이 있지만, 지금 나아가는 길이 그 꿈을 향하고 있지 않아서 불안하다.
- 여러분은 대학 입학을 앞두고 있거나, 대학생이거나, 대학 교육을 받았다.
- 여러분은 만족스럽지 않거나 절대로 부자가 되지 못할 것 같은 직업을 갖고 있다.
- 여러분은 저축해 놓은 돈이 거의 없고 꽤 많은 빚까지 지고 있다.
- 여러분은 퇴직연금에 정기적으로 돈을 붓고 있다.
- 여러분은 부자를 보면 궁금하다. "어떻게 하면 저런 부자가 될 수 있을까?"
- 여러분은 직업 선수나 가수, 연예인 혹은 배우가 될 만한 신체적 재능을 전혀 타고나지 못했다.
- 여러분은 젊고 미래에 대한 열정이 가득하지만 어디로 나아가야 할지 모르고 있다.
- 여러분은 나이가 들었고 상당 기간 직장에 몸담았다. 하지만 딱히 내세울 만한 것은 없고 '새로 시작하기'는 귀찮다.
- 여러분은 직장에 몸과 마음을 바쳐 충성을 다했지만 남은 것은 경제나 회사 사정으로 인한 해고 통지서뿐이다.
- 여러분은 유명한 경제학 전문가들이 칭송해 마지않는 주식 시장이나 투자 상품에 투자했다가 돈을 잃은 적이 있다.

이 중 당신에게 해당되는 사항이 있다면 분명히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이다. 

 
부의 추월차선: 부자들이 말해 주지 않는 진정한 부를 얻는 방법 - 엠제이 드마코 (신소영 번역)
The Millionaire Fastlane: Crack the Code to Wealth and Live Rich for a Lifetime by MJ DeMarco
프롤로그 중에서

 

슬프기도 하면서 고맙게도 대부분이 나에게 해당되는 이야기다. 이 책을 읽으며 중간까지는 포기하고 싶은 순간들이 있었는데 나에게 도움이 될 거라니 꾹 참고 끝까지 읽어보았고 많은 도움을 받았다.   

 


추월차선을 찾기 위한 여정

람보르기니를 본 그날 이후, 나는 타고난 재능 없이 백만장자가 된 젊은 부자들에 연구하기 시작했다. 단순한 백만장자들이 아니라 부유하고 화려한 삶을 누리는 부자들에게 집중했다. 다음 네 가지 조건을 충족하면서 유명하지 않은 백만장자 집단이 내 연구의 대상이 되었다.

- 다소 사치스러운 라이프스타일을 가졌거나 그럴 능력이 있는 사람들, 나는 중산층 '옆집'에서 검소하게 살아가는 백만장자 이야기에는 관심이 없었다.
- 비교적 젊거나 (35세 이하) 단기간에 돈을 번 사람들, 나는 일생의 40년 정도를 일하고 아껴 쓰는 데 바쳐 백만장자가 된 사람에게는 관심이 없었다. 나는 늙은 부자가 아니라 젊은 부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 자수성가한 사람들. 나는 빈털터리였다. 애초에 금 숟가락을 물고 태어난 사람들은 내 연구 대상이 될 수 없었다.
- 인기가 많거나 타고난 재능이 있거나 야구선수 거나 연기자 거나 가수 거나 연예인이기 때문에 부자가 된 사람들은 제외시켰다.


부의 추월차선: 부자들이 말해 주지 않는 진정한 부를 얻는 방법 - 엠제이 드마코 (신소영 번역)
The Millionaire Fastlane: Crack the Code to Wealth and Live Rich for a Lifetime by MJ DeMarco
PART 1 부자 되는 데 걸리는 시간 50년? 맙소사!
Ch 2 돈은 기하급수적으로 벌어들이는 것이다. 

 

저자는 '나는 중산층 '옆집'에서 검소하게 살아가는 백만장자 이야기에는 관심이 없었다' 라며 토머스 스탠리 박사의 책 '이웃집 백만장자'를 비꼬는 듯한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내가 보기에 저자  엠제이 드마코(MJ DeMarco)는 이웃집 백만장자에서 언급된 파이어족(FIRE: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들에 레전드 같은 존재가 아닐까 한다. 

 


부를 얻는 것은 하나의 사건이 아니라 일련의 과정이다. 어느 주방장에게 물어보더라도 완벽한 요리는 재료들과 잘 짠 레시피가 없다면 나올 수 없다고 이야기할 것이다. 이 재료 조금, 저 재료 조금, 정확한 시간과 정확한 단계에 필요한 조리 방법을 거쳐야만 비로소 '짠!'하고 먹음직스러운 요리가 완성된다. 돈을 버는 것도 마찬가지 과정을 거쳐야 한다. 여러 가지 요소들을 조심스럽게 한데 모아야 비로소 수백만 달러의 가치를 내는 공식이 완성된다. 


부의 추월차선: 부자들이 말해 주지 않는 진정한 부를 얻는 방법 - 엠제이 드마코 (신소영 번역)
The Millionaire Fastlane: Crack the Code to Wealth and Live Rich for a Lifetime by MJ DeMarco
Part 2. 제대로 공부하고 역경을 이겨내야 목적지에 도달한다.
Ch 3. 백만장자는 사건이 아니라 과정에 의해 만들어진다

 

이 책을 읽는 내내 저자인 엠제이 드마코(MJ DeMarco)가 '역행자'의 저자 자청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린 나이에 부를 이루게 된 서사(발명품을 통해 20대의 나이에 슈퍼카를 타는 청년을 만난 사건)가 좀 엉뚱하다던지 엠제이 드마코와 자청 둘 다 자기 확신이 강한 모습이다. 그리고 그들이 자기 확신이 강한 이유의 근본은 아무래도 성공/목적을 향한 뛰어난 집중력과 독서량에 있지 않을까 한다. 

 

 

 


부를 향한 재무지도 세 가지

자수성가한 부자들은 우연히 부자가 되지 않았다. 가난해질 때도 우연히 가난해지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다. 돈을 버는 것도 잃는 것도 여러분이 선택한 지도와 여러분이 취한 행동의 직접적인 결과다. 여러분이 선택한 지도는 부를 향한 과정을 결정짓는 곧, 부를 향한 여정에 사용될 첫 번째 도구다. 

- 인도로 가는 지도 -----> 가난
- 서행차선으로 가는 지도 -----> 평범한 삶
- 추월차선으로 가는 지도------> 부

각각의 지도는 이정표 역할을 하는 핵심 사고방식을 포함한다. 사고방식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부채에 대한 인식: 빚이 당신을 통제하는가, 당신이 빚을 통제하는가?
시간에 대한 인식: 당신은 시간을 어떻게 인식하고 관리하는가? 시간이 많은가? 적은가? 별로 중요하지 않은가?
교육에 대한 인식: 당신의 인생에서 교육의 역할은 무엇인가?
돈에 대한 인식: 당신의 인생에서 돈의 역할은 무엇인가? 돈은 도구인가 장난감인가? 많은가? 적은가?
주요 수입원: 당신의 주요 수입원은 무엇인가?
부를 늘리는 주요 전략: 어떻게 순자산을 늘리고 부를 얻었는가? 혹은 그런 적이 있는가?
부에 대한 인식: 부를 어떻게 정의하는가?
부의 방정식: 부를 얻기 위한 수학적 계획은 어떻게 되는가? 어떤 부의 방정식이 당신의 부에 대한 가치관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가?
목적지: 목적지가 있는가? 있다면 어떤 모습인가?
책임감과 통제력: 당신은 자신의 삶과 재무 계획을 통제하고 있는가?
삶에 대한 인식: 인생은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 미래를 계획하는가? 내일을 위해 오늘을 희생하는가? 아니면 오늘을 위해 내일을 희생하는가?


부의 추월차선: 부자들이 말해 주지 않는 진정한 부를 얻는 방법 - 엠제이 드마코 (신소영 번역)
The Millionaire Fastlane: Crack the Code to Wealth and Live Rich for a Lifetime by MJ DeMarco
Part 2. 제대로 공부하고 역경을 이겨내야 목적지에 도달한다.
Ch 4. 부를 향한 재무 지도 세 가지

 

'우연히 가난해지지 않는다'라는 말에서 뼈를 맞았다. 질문자체에서도 깨닮음이 있다. 언젠가 이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다시 하게 됐을 때 좀 더 성숙한 답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 

 


인도를 걷는 사람은 누구인가?

인도를 걷는 사람들에게는 재무적 목적지가 존재하지 않는다. 그들의 계획은 계획을 세우지 않는 것이다. 여분의 돈이 생기면 그 즉시 새로 나온 기기나 여행, 새 차, 옷이나 가방, 아니면 새로 유행하는 제품을 사는 데 써 버린다. 이들은 쾌락과 이미지, 그리고 채워지지 않는 일시적인 욕구 때문에 '라이프스타일의 노예'로 살아간다. 욕구와 구매의 사이클은 시간이 갈수록 더 빠른 속도로 회전하면서 이들의 어깨에 더 무거운 짐을 지우고, 결국 평생을 직업 또는 사업의 노예로 살게 만든다.


부의 추월차선: 부자들이 말해 주지 않는 진정한 부를 얻는 방법 - 엠제이 드마코 (신소영 번역)
The Millionaire Fastlane: Crack the Code to Wealth and Live Rich for a Lifetime by MJ DeMarco
Part 3. 가난을 만드는 지도: 인도
Ch 5. 돈은 돈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이 책이 쓰였을 때 기준으로는 욜로족 (인생은 한 번뿐이다/You Live Only Once)의 가치관에 가깝지 않을까 한다. 하지만 최근 상황에서 보면 슬프게도 미국(특히 캘리포니아)에서 살아가는 이들 대부분의 모습이지 않을까 한다. 물가 자체가 많이 오르고 있고 특히 월세(Rent)가 정말 어마무시하게 올라가고 있다. 스튜디오나 방 하나에도 월세가 한 달에 $2000이 넘어가는 게 당연해질 정도이다. 월세나 주택 대출금으로 이미 월급의 반 이상이 나가고, 음식값도 많이 올라, 정말 숨만 쉬어도 월급에서 남는 돈이 거의 없다. 특별히 라이프스타일의 노예가 아니어도 원해서가 아니라 어쩔 수 없이 인도를 걸을 수밖에 없는 이들이 많이 있지 않을까 한다. 언젠가 라디오에서 '세계에서 직장을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가장 많은 이들이 미국인들'이라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미국에서는 많은 이들이 월급에 의지해 한달살이 인생을 살고 있다. 최근 패스트푸드 체인점들의 최저시급이 $20로 올라가며 음식값도 함께 오른다는 뉴스가 떠들썩하다.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부담이 더해지는 부분이지만, 직원들의 입장에서는 요즘 물가에 비하면 이 조차 턱없이 부족한 숫자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부는 곧 자유와 선택이다. 인생을 당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원하는 모습으로,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곳에서 살 수 있는 자유다. 상사와 알람시계와 돈 때문에 받는 압박으로부터의 자유다. 그리고 하기 싫은 고된 일로부터의 자유다. 무엇보다 원하는 인생을 살아갈 자유다.

부의 눈속임: 부자처럼 보이기

'30K 밀리어네어(연소득이 3만 달러밖에 되지 않으면서 백만장자인 척하는 사람들)'라는 신조어가 있다. 백만장자처럼 꾸미고 다니지만 실제로 가진 돈은 없는 사람을 떠올려 보라. 이런 사람을 보는 것은 어렵지 않다. 이들은 BMW 저가 라인을 몰고 자신의 이니셜을 수놓은 세련된 명품 옷을 걸치며 클럽 VIP석에 앉아 양주를 마신다. 물론 계산은 신용카드로 한다. 이들은 사교계에 갓 데뷔한 근사한 청년처럼 보이지만 그럴듯한 겉모습을 벗겨 내면 인도 위의 초라한 마술사에 지나지 않는다.

부의 추월차선: 부자들이 말해 주지 않는 진정한 부를 얻는 방법 - 엠제이 드마코 (신소영 번역)
The Millionaire Fastlane: Crack the Code to Wealth and Live Rich for a Lifetime by MJ DeMarco
Part 3. 가난을 만드는 지도: 인도
Ch 6. 부자처럼 보이는 것과 진짜 부자인 것의 차이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많이 남는 내용이다. '원하는 인생을 살아갈 자유'를 갖는다는 건 어떤 느낌일까. 

 

나는 운을 믿는다. 그리고 더 열심히 일할수록 더 많은 운이 따르곤 했다. - 토마스 제퍼슨(Thomas Jefferson)

부와 마찬가지로 행운이란 하나의 사건이 아니라 과정의 결과다. 운은 과정이 남긴 잔여물이다. 하지만 인도를 걷는 사람들은 사건은 좋아하지만 과정은 싫어한다. 이들은 부가 하나의 사건이라고 믿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부를 운이라고 생각한다.

운을 이해하려면 더 높은 확률이 기대되는 과정에 참여하라. 운은 실제로 게임에 참여할 때 얻을 수 있다. 인생이라는 게임에서 이기고자 할 때 비로소 행운은 얼굴을 보인다. 불행하게도 인도를 걷는 사람들은 운을 믿음의 결과라고 생각하지, 과정의 일부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행운을 원한다면 과정에 뛰어들어라. 과정이 있어야 당신이 원하는 사건들이 벌어진다.

부의 추월차선: 부자들이 말해 주지 않는 진정한 부를 얻는 방법 - 엠제이 드마코 (신소영 번역)
The Millionaire Fastlane: Crack the Code to Wealth and Live Rich for a Lifetime by MJ DeMarco
Part 3. 가난을 만드는 지도: 인도
Ch 8. '인생 한 방'을 노리는 사람은 가난을 면치 못한다.

 

8과의 제목과 시작하는 인용구 만으로도 이야기하려는 내용이 충분히 전달된다. 무명의 세월을 오래 보내다 어느 날 갑자기 스타가 됐다는 배우들이 생각났다. 오랜 세월을 다양한 작품에 출연하며 실력을 쌓은 '준비된 배우'가 되어 좋은 기회를 만났을 때 그 기회를 알아보고 잡을 능력이 있었을 것이다.

 

Photo by Jon Tyson on Unsplash

 


천천히 부자 되기 전략의 원동력은 시간이다. 직장에서 보내는 시간과 시장에 투자한 시간이다. 당신이 기다리는 빛나는 내일은 40년 후에나 올 수도 있다. 그때쯤이면 당신은 인생의 마지막 정권이 들어서는 것을 보거나 두 번째 고관절 수술을 받고 있을 수도 있다. 당신의 빛나는 내일은 당신이 73세 치매 노인이 되어 냄새나는 침대 위에 누워 있을 때쯤 올지도 모른다.

부의 추월차선: 부자들이 말해 주지 않는 진정한 부를 얻는 방법 - 엠제이 드마코 (신소영 번역)
The Millionaire Fastlane: Crack the Code to Wealth and Live Rich for a Lifetime by MJ DeMarco
Part 4. 평범한 삶을 만드는 지도: 서행차
Ch 10. 절약만으로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

 

'추월차선'과 '서행차선' 중 아무것도 100% 성공을 보장할 수는 없다. 하지만 '추월차선(Fastlane)'은 5년이라는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결과물이 나오기 때문에 실패하면 다시 시작할 수가 있다. 하지만 '서행차선(Slowlane)'은 30 - 40 년의 시간이 걸리는 장기전이다. 30년이 넘는 젊은 시절 대부분을 미래를 위해 희생하면서 살아가게 될 텐데 30년 후 기대했던 미래와 다른 현실을 마주하게 된다면 너무 허망할 것 같다.

 


(서행차선이)
한심한 이유 1. 시간 거래는 곧 인생 거래
한심한 이유 2. 제한된 경험
한심한 이유 3. 통제력 박탈
한심한 이유 4. 스스로에게 가장 마지막에 투자할 수밖에 없다

"스스로에게 가장 먼저 투자하라(Pay yourself first)"는 서행차선의 교리나 마찬가지다. 무제는 그것이 직장인들에게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는 점. 정부에서 소득에 부과하는 무거운 세금으로부터 소득을 보호하려면 퇴직연금이나 개인 퇴직연금계좌-이마저도 제한적이긴 하지만-에 소득의 10% 또는 최대 1만 6,500달러를 붓는 제한적인 방법밖에 없다. 

부지런히 당신의 인생을 바쳐서 회사의 중역 자리에 오른다면 번 돈의 50%가 손에 들어오기도 전에 증발할 것을 예상해야 한다. 직장인이라면 원하든지 원하지 않든지 스스로에게는 가장 마지막에 투자할 수밖에 없게 될 것이다. 

부의 추월차선: 부자들이 말해 주지 않는 진정한 부를 얻는 방법 - 엠제이 드마코 (신소영 번역)
The Millionaire Fastlane: Crack the Code to Wealth and Live Rich for a Lifetime by MJ DeMarco
Part 4. 평범한 삶을 만드는 지도: 서행차
Ch 11. 당신은 자유를 사기 위해 자유를 팔고 있다

 

물가상승에 따라 숫자는 바뀌겠지만 너무나도 현실적인 이야기라 숨이 턱턱 막힌다. 

 

 

2023년 연방정부 소득세 비율이다. 소득세가 없는 주도 있지만 캘리포니아 같은 경우 주정부에도 따로 세금을 내야 하기 때문에 힘들게 일해서 버는 소득의 상당 부분이 세금으로 보내진다. 소득에 따라 세금 비율도 달라지니 소득이 애매할 땐 덜 버는 게 낫다고들 한다. 가족과 함께 살거나 기혼자인 경우는 그나마 낫지만, 싱글인 이들에게는 특히 소득이 물가가 올라가는 속도를 따라잡기 힘들기에  부업 등을 통한 추가소득이 점점 불가피해지는 것 같다. 

 


사람들이 부자가 될 수 없는 이유로 가장 자주 내세우는 핑계는 '시간이 없다'일 것이다. 시간이 없는 이유? 직업이 있기 때문이다. 직업이 있는 이유? 필요하기 때문이다. 필요한 이유? 당장 나갈 돈이 있기 때문이다. 나갈 돈이 있는 이유? 빚이 있기 때문이다. 빚이 있는 이유? 그렇다, 6년 동안 학교를 다니면서 엄청난 학자금 대출을 받았기 때문이다. 


부의 추월차선: 부자들이 말해 주지 않는 진정한 부를 얻는 방법 - 엠제이 드마코 (신소영 번역)
The Millionaire Fastlane: Crack the Code to Wealth and Live Rich for a Lifetime by MJ DeMarco
Part 4. 평범한 삶을 만드는 지도: 서행차
Ch 13. 학위보다 빚더미를 먼저 안겨 주는 교육

 

이 글을 읽으며 유튜브에서 본 존리 대표님의 인터뷰가 생각났다. '학부모들이 자녀가 좋은 대학에 가고 좋은 곳에 취직하길 바라며 아이들을 학원에 보내는데, 차라리 학원비로 투자를 하면 나중에 아이들이 성장했을 때 취직이 아닌 창업을 할 자금이 마련된다, '는 이야기였다. 그나마 미국에서는 COVID-19 이후로 학자금 관련 지원이 늘어나고 있다. 비영리 단체나 공공기관에서 10년 동안 일하면 학자금 대출을 면제해 주는 프로그램도 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은 10년 동안 비영리 단체나 공공기관에 매여 있어야 하는 게 기본 조건이다. 결국 돈을 받으려면 시간을 희생하라는 말이다. 

 


서행차선을 달리던 사람들은 계획이 생각처럼 되지 않는다 싶으면 과한 노력을 들이기 시작한다. 서행차선에서 속도를 내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은 차가 낼 수 있는 속력의 최대치까지 가속페달을 밟는다는 뜻이다. 사실문제는 가속 페달이 아니라 길 자체에 있는데도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행차선을 밟는 사람들은 서행차선 공식의 변수를 조정함으로써 공식 자체가 지닌 결함을 보완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 근무시간을 늘려서 내재가치 상승시키기 (돈을 더 벌어야 해!)
- 이직 또는 부업으로 내재가치 상승시키기 (돈을 더 많이 받아야 해!)
- 학위를 따서 내재가치 상승시키기 (더 나은 직업을 가져야 해!)
- 더 높은 수익률을 내는 상품에 투자해서 복리 올려 받기 (투자 수익률을 늘려야 해!)
- 투자 기간을 늘려서 복리 올려 받기 (시간이 더 필요해!)
- 투자 자금을 늘려서 복리 올려 받기 (더 많이 저축해야 해!)


부의 추월차선: 부자들이 말해 주지 않는 진정한 부를 얻는 방법 - 엠제이 드마코 (신소영 번역)
The Millionaire Fastlane: Crack the Code to Wealth and Live Rich for a Lifetime by MJ DeMarco
Part 4. 평범한 삶을 만드는 지도: 서행차선
Ch 15. 서행차선을 벗어나는 비밀의 출구

 

직업은 생계를 위해 유지하며 부업을 통해 추월차선에 살짝 걸쳐서 가려는 게 나의 계획이었는데 저자에 따르면 이 길은 아예 다른 길이며 서행차선 공식의 변수를 조정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니 계획을 변경해야 할 것 같다.

 

서행차선 부자와 추월차선 부자의 12가지 차이

1. 서행차선 부자가 재산을 모으는 데는 30년 이상 걸린다. 추월차선 부자는 10년이 걸리지 않는다. 
2. 서행차선 부자는 중산층 주택에 산다. 추월차선 부자는 호화로운 저택에 산다.
3. 서행차선 부자는 MBA를 딴다. 추월차선 부자는 MBA를 딴 사람을 고용한다.
4. 서행차선 부자의 재산은 시장의 영향을 받는다. 추월차선 부자는 재산을 통제하고 재산 가치를 변동시키는 영향력을 조정한다.
5. 서행차선 부자는 값비싼 외제 차를 살 수 없다. 추월차선 부자는 원하는 차는 무엇이든 살 수 있다.
6. 서행차선 부자는 일하는 데 시간을 쓴다. 추월차선 부자는 시간이 자기를 위해 일하게 만든다.
7. 서행차선 부자는 고용된다. 추월차선 부자는 고용한다.
8. 서행차선 부자는 퇴직 연금에 가입한다. 추월차선 부자는 퇴직연금을 제공한다.
9. 서행차선 부자는 부자가 되기 위해 뮤추얼 펀드와 주식 시장에 투자한다. 추월차선 부자는 재산을 유지하기 위해 그 둘을 이용한다.
10. 서행차선 부자는 남들이 자신의 소득을 통제하게 놔둔다. 추월차선 부자는 자신의 소득을 스스로 통제한다.
11. 서행차선 부자는 돈에 인색하다. 추월차선 부자는 시간에 인색하다.
12. 서행차선 부자는 자기 집을 파는 것으로 여긴다. 추월차선 부자는 자기 집을 사는 곳으로 여긴다. 

부의 추월차선: 부자들이 말해 주지 않는 진정한 부를 얻는 방법 - 엠제이 드마코 (신소영 번역)
The Millionaire Fastlane: Crack the Code to Wealth and Live Rich for a Lifetime by MJ DeMarco
Part 4. 평범한 삶을 만드는 지도: 서행차선
Ch 15. 서행차선을 벗어나는 비밀의 출구

 

모든 부분에서 추월차선 부자 쪽을 선호하지는 않지만 개인적으로 3, 6, 9, 11번은 정말 멋진 것 같다. 

 


추월차선 여행자의 사고방식

부채에 대한 인식: 빚으로 나만의 시스템을 설계하고 키울 수 있다면 빚은 유용해.
시간에 대한 인식: 시간은 돈보다 훨씬 더 중요한 자산이야.
교육에 대한 인식: 배움을 멈추는 즉시 성장도 멈추지. 여정을 무사히 마치려면 지식과 의식을 계속해서 확장시켜야만 해.
돈에 대한 인식: 돈은 어디에나 있고, 충분히 있지. 나로 인해 감명받은 사람의 수가 곧 내가 벌어들이는 돈이야. 돈은 내가 만들어 낸 가치를 반영해.
주요 수입원: 나는 내 사업 시스템과 투자를 통해 수입을 얻지.
부를 늘리는 주요 전략: 나는 무에서 유를 창조해. 나는 자산을 창조하고 시장에서 가치 있는 것으로 키워내지. 아니면 기존 자산에 부가 가치를 더하거나.
부에 대한 인식: 부는 사업 시스템 설계를 통해 얻은 현금 흐름과 자산 평가의 결과야.
부의 방정식: 부=순이익+자산의 가치
전략: 더 많은 사람을 도울수록 시간과 돈, 그리고 개인적 성취 면에서 더 많은 것을 얻지.
목적지: 사업과 투자로부터 평생 수동적 소득 거두기.
책임감과 통제력: 인생은 내가 만들어 가는 것. 재정적 계획은 완전히 내 책임하에 있으며 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 역시 내가 선택하지.
삶에 대한 인식: 내 꿈은 아무리 튀는 것이더라도 추구할 가치가 있어. 그리고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 돈이 필요하다는 사실도 알고 있지.

이런 사고방식이 모여 추월차선 여행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이룬다. 추월차선은 행동을 이끌어 낸다. 

부의 추월차선: 부자들이 말해 주지 않는 진정한 부를 얻는 방법 - 엠제이 드마코 (신소영 번역)
The Millionaire Fastlane: Crack the Code to Wealth and Live Rich for a Lifetime by MJ DeMarco
Part 5. 부자를 만드는 지도: 추월차선
Ch 16. 빠르게 부자 되는 사고방식은 따로 있다.

 

꼭 '부의 추월차선'을 위한 것이 아니더라도 건강한 사고방식인 것 같아 나누어 본다.  

 

'부자를 만들어 준다는 속임수'는 '빠르게 부자 되기'가 아니라 그 쌍둥이 격인 '쉽게 부자 되기'로부터 나온다는 차이가 있다. '쉽게 부자 되기'에 속아 넘어갔다가 실패를 맛본 사람들은 애먼 '빠르게 부자 되기'가 불가능하다고 탓한다.


부의 추월차선: 부자들이 말해 주지 않는 진정한 부를 얻는 방법 - 엠제이 드마코 (신소영 번역)
The Millionaire Fastlane: Crack the Code to Wealth and Live Rich for a Lifetime by MJ DeMarco
Part 5. 부자를 만드는 지도: 추월차선
Ch 16. 빠르게 부자 되는 사고방식은 따로 있다.

 

'쉽게 부자 되기'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법의 테두리 밖에서만 존재하지 않을까? 한 번이라도 돈을 벌어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돈을 버는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빠르게 부자가 되는 건 그의 몇 배로 힘들 수밖에 없겠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을 테 꼭 도전해보고 싶다. 

 

다음은 신문기사에서 뽑아 온 추월차선 성공담들이다.

- 새로운 기계를 발명하고 유통업체 15군데에 팔아 수백만 달러를 번 발명가
- 휴대전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5만 건의 판매를 올린 남자
- 배고픔을 달래려고 에너지바를 만들었다가 1억 9,200만 달러에 회사 매각을 제안받은 남자
- 블로그를 개설한 지 3년 만에 한 대형 제약회사에 400만 달러를 받고 판 남자
- 대걸레를 개발해서 홈쇼핑을 통해 50만 자루를 판 여자
- 한 달에 7만 달러의 수익을 내는 웹사이트를 개설해 수백만 달러를 받고 판 10대
- 생간 공정 특허를 받아 포춘 500대 기업에 라이선스를 팔고 1,400만 달러를 번 남자
- 응원하는 야구팀 소식을 빠르게 들으려고 웹사이트를 만들었다가 55억 달러에 회사를 매각한 남자
- 소프트웨어 회사를 설립했다가 지구상 가장 큰 부자가 된 남자
- 노화방지 요법을 연구해서 제약회사에 7억 달러를 받고 판 의사
- 10대 마법사에 대한 소설을 써 수십억 달러를 벌어들인 작가
- 체형 보정 속옷 2,000만 벌을 제조 및 판매한 여자
- 인터넷 광고를 게시해 주고 한 달에 15만 달러를 버는 마케터
- 기존 제품을 리메이크 한 '최신의, 향상된' 버전을 팔아 400만 달러를 벌어들이는 인포머셜 마케터
- 수분 공급을 위해 에너지 드링크를 만들었다가 회사를 5억 3,000만 달러에 매각한 남자


부의 추월차선: 부자들이 말해 주지 않는 진정한 부를 얻는 방법 - 엠제이 드마코 (신소영 번역)
The Millionaire Fastlane: Crack the Code to Wealth and Live Rich for a Lifetime by MJ DeMarco
Part 5. 부자를 만드는 지도: 추월차선
Ch 16. 빠르게 부자 되는 사고방식은 따로 있다.

 

대표적인 추월차선의 성공담들이다. 처음 이 성공담들을 봤을 땐 다른 세상 이야기 같은 느낌이 들었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생각보다 개인적인 이유로 시작했다가 사업/성공으로 이어진 경우가 많다. 평소에 불편한 부분이나 이런 게 있으면 좋겠다 하는 부분들을 연구하는 것으로 함께 시작해 보자. 

 

위의 성공담에 이어 저자는 '추월차선식 부에 대한 우화'를 소개한다. '추월차선'이란 개념을 가장 잘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내용이지 않을까 한다. 원래 알고 있던 이야기 이기도 한데, 글이 꽤 길어 최대한 요점만 정리해 보겠다.

 


위대한 이집트 파라오가 젊은 조카 추마와 아주르를 불러 신성한 임무를 맡겼다. 조국을 위해 기념비적 피라미드 2개를 지어 바치라는 것이었다. 각자의 피라미드가 완성되는 대로 파라오는 그 즉시 왕자의 지위를 주고, 수많은 재물과 함께 은퇴할 수 있도록 해 주며, 여생을 사치스럽고 호화롭게 살도록 해 주겠다고 약속했다. 덧붙여 반드시 피라미드를 혼자서 건설해야 한다는 조건을 달았다.


아주르는 즉시 일을 시작했다. 돌은 너무 무거워서 움직이기 어려웠지만 1년에 걸친 고된 노동 끝에 아주르를 완벽한 사각 대형을 거의 완성할 수 있었다.


하지만 추마의 피라미드가 서야 할 자리는 계속 공터 그대로 남아있었다.


혼란스러워진 아주르는 추마의 집에 찾아갔다. 그는 헛간에서 무언가 열심히 만들고 있었다. "추마, 도대체 뭘 하고 있는 거야? 만들어야 할 피라미드는 만들지도 않고 여기 갇혀서 이상한 기계나 만지작거리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다니!"


추마는 미소를 띠며 말했다. "난 지금 피라미드를 만드는 중이야. 날 그냥 놔둬."


또다시 한 해가 지나자 아주르는 피라미드의 기초를 마무리하고 다음 층을  쌓기 시작했다. 그러나 한 가지 문제가 생겨 일을 진행하기가 어려웠다. 더 무거운 돌을 옮기려면 더 강한 힘이 필요했다. 그래서 아주르는 이집트에서 가장 힘이 센 베누를 찾아가 조언을 구했다. 베누는 돈을 받고 아주르가 크고 강한 근육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그러는 사이에도 추마의 피라미드 부지는 여전히 비어있었다.



또 한 해가 가고 아주르의 피라미드 건축 속도는 더욱더 느려져 도무지 진척될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그러던 어느 날, 아주르가 무거운 돌을 피라미드 위로 끌어올리고 있는데 광장 쪽에 거 갑자기 소란스러운 소리가 들려왔다. 


추마는 지지 내, 바퀴, 지렛대, 밧줄 등이 복잡하게 얽힌 25피트(약 8미터)에 달하는 거대한 기계를 천천히 옮기고 있었다. 


겨우 몇 분 안에 추마가 만든 희한한 기계는 무거운 돌을 번쩍 들어 올려 피라미드의 기초를 쌓기 시작했다. 


아주르의 피라미드는 기초를 쌓는 데 1년이 꼬박 걸렸는데, 추마의 피라미드는 일주일이 걸렸다. 아주르가 2개월에 한 일을 추마의 기계는 이틀 만에 해냈다. 40일이 지나가 추마와 추마의 기계는 아주르가 3년간 해 놓은 고된 작업을 고스란히 따라잡았다. 


8년이 지나 추마는 26의 나이에 피라미드를 완성했다. 시스템을 만드는 데 3년이 걸렸고, 시스템을 사용해 효과를 거두는 데 5년이 걸렸다. 


한편 아주르는 기존의 방식을 벗어나지 못한 채 계속해서 작업에 매달렸다. 생각 없이 행동부터 한 일의 방식 때문에 아주르의 인생은 고통스러워졌다. 아주르는 결국 파라오에게 약속한 피라미드를 완성하지 못했다. 


부의 추월차선: 부자들이 말해 주지 않는 진정한 부를 얻는 방법 - 엠제이 드마코 (신소영 번역)
The Millionaire Fastlane: Crack the Code to Wealth and Live Rich for a Lifetime by MJ DeMarco
Part 5. 부자를 만드는 지도: 추월차선
Ch 16. 빠르게 부자 되는 사고방식은 따로 있다.

 

초보운전자들이나 그 길이 익숙하지 않은 이들에게 추월차선은 위험하지만 운전경력이 있고 본인이 운전하게 될 길이 익숙한 이들에게는 그렇지 않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부를 향한 '추월차선' 또한 본인이 올라타게 될 추월차선에 대해 제대로 공부를 마치고 실력이 준비가 된 이들이라면 충분히 도전해 볼 법하다. 결코 쉬운 길은 아니겠지만 단기간에 경제적 자유를 얻고 남은 삶을 화려하게 즐기고 싶은 이들에게 최고의 안내서가 되어주지 않을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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